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정보

MRI검사가 필요한 두통의 종류

by 니루루 2023. 3. 2.
반응형

 

두통은 굉장히 흔한 증상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평생 동안 두통을 경험하지 않고 살아갈 확률은 1% 미만일 정도로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하는 증상인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MRI 검사가 필요한 두통의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MRI 검사가 필요한 두통

MRI 검사를 해봐야 하는 두통의 증상은 갑자기 아주 극심한 통증의 두통입니다. 혹은 50세 전후로 갑자기 두통증상이 심해진다던가, 메스꺼움이 동반해서 뇌압상승 소견이 있는 두통, 편마비를 동반한 두통의 경우, 신경학적 이상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는 두통은 단지 2차적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MRI 검사와 같은 적절한 영상검사가 필요합니다. 두통은 누구나 한번쯤 겪어볼 수 있는 증상인데요. 특히 긴장성 두통일 경우, 일 년 유병률이 30~70%에 이를 정도로 매우 흔합니다. 우리는 두통이 심해지면 뭔가 머리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을 하게 되는데, 우리 뇌는 중추신경계를 관장하는 핵심기관이지만 정작 통증자체를 두뇌가 느끼지는 못합니다. 즉, 두통이란, 뇌가 고통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뇌를 둘러싸고 있는 막과 뇌혈관 신경등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통증 부위에 따른 두통의 원인

양쪽 관자놀이나 뒷목이 아프거나 전체적으로 띠를 두르듯이 아픈 증상은 긴장성 두통일 확률이 높습니다. 한쪽 머리 부분이 아픈 편두통의 경우, 메스꺼움이나 어지럼증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이외에도 눈이나 코 주변에 병변, 염증으로 인해 두통이 올 수도 있습니다.

 

증상에 따른 두통의 원인


1) 뻐근하게 머리가 아프거나, 무언가로 누른듯이 아프다면 근육수축으로 인한 긴장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찌릿찌릿하게 전기가 오는 것처럼 아픈 두통이라면 이는 신경에서 오는 두통일 수 있습니다.

3) 터질듯 아프거나 박동 치듯이 아픈 두통이라면 이는 혈관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통의 치료


긴장성 두통의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근육이완제를 처방받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약물과다복용은 주의해야 합니다. 편두통은 젊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편두통 약을 조기에 복용하면 심한 통증의 두통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해 주며, 이외에 주사치료로도 두통의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록을 통해 특정 냄새, 음식, 술, 스트레스등 촉발인자를 찾아내려는 노력을 하다 보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각자 개인의 원인들이 있습니다. 이를 찾아내고 피하게 되면 굳이 약을 복용할 필요 없이 두통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2023년부터 MRI 검사비용 건강보험 적용기준 대폭 강화된다

 

2023년부터 MRI 검사비용 건강보험 적용기준 대폭 강화된다

정부는 의료 남용을 막기 위해 MRI 검사비용과 초음파 검사비용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기준을 강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에 대해 보장성 후퇴와 같은 우려도 제기되고 있습니

3h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