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뉴스거리

간병보험을 들면 안되는 이유와 간병을 위한 현명한 대책

by 니루루 2023. 6. 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병보험을 들면 안 되는 이유와 간병을 위한 현명한 대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로하신 부모님 걱정에 간병보험과 간병인보험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본문글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올바른 간병대책

 

75세를 넘기면 반드시 돌봄이 필요하다

인간은 나이를 먹으며 점차 몸이 쇠약해지고 병들게 됩니다. 그것은 당연한 자연의 이치이지만, 연로하신 부모님을 둔 자녀들 입장에서는 병든 부모를 어떻게 부양해야 하냐 걱정이 앞설 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노인 간병이 얼마나 힘든 문제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아무리 건강하신 부모님이더라도 나이 앞자리에 7자가 들어오는 순간, 정말 하루가 다르게 노화가 진행됩니다. 어르신이 나이 75세를 넘기기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질병을 앓을 확률이 높아지며, 일본 노인 관련 통계에 따르면 노인이 사망할 때까지 약 10%의 사람만이 정신과 몸이 건강한 상태에서 생활한다고 합니다.

 

70세 이후 간병비용은?

이에 대한 면밀한 기록은 현재 세계 최장수 국가 중의 하나인 일본의 통계자료를 보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일본은 한 사람의 국민이 죽을 때까지 쓰는 생애 의료비가 평균적으로 2억 6700만 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생애의료비 중 절반이상을 70세 이후에 지출한다고 합니다. 노인이 돌봄이 필요한 시점까지 다다르는 패턴은 이렇습니다. 

  1. 평소와 다를 바 없이 생활하다가 어딘가에서 넘어져서 골절로 입원한다
  2. 금방 낫고 퇴원할 줄 알았는데 입원기간은 길어지고 퇴원하더라도 원래 정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몸이 불편하다
  3. 자녀는 1~2명뿐인데 맞벌이가정이 많아 따로 부모를 돌볼 시간이 없다
  4. 부모가 돌봄시설에 입소하게 된다

 

부모간병의 현실

일단 돌봄시설이나 요양병원으로 들어가는 순간, 생활비절약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외부 간병인을 고용할 경우, 한 달에 400만 원까지 들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감당하기도 어렵습니다. 이 간병에 대한 부담감은 직접 경험해 본 사람이 안다고 합니다. 2022년 기준으로 한국의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17.3%나 되는데요. 초고령사회가 눈앞에 와있는 이 시점에 여전히 노후에 대한 간병계획은 세우지 않고 있는 가정이 너무나 많습니다.

 

올바른 부모님 간병 대책방안

일단 부모님의 연세가 70대를 넘어서면 부모님과 자녀들 모두 모여서 부모님이 아파서 간병해야 하는 상태가 왔을 때에 대한 재정계획을 준비해야 합니다.

✅ 친절하고 저렴한 요양시설 수소문하기

간병은 불시에 찾아오지만 일단 간병상태가 되면 돌아가실 때까지 비용부담은 지속되기 때문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친절하고 가격도 저렴한 요양시설을 구체적으로 미리 알아봐야 합니다.

 

 간병보험은 신중해야 한다

간병보험과 간병인보험에 대해 요즘 경쟁적으로 보험사들이 팔고 있는데요. 광고를 보면 정말 그럴듯합니다. 하지만 정말 돈을 많이 버는 가정이 아니고서는 간병보험을 잘못 가입하면 너무나 큰 손실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간병보험은 일반적으로 간병인을 보험사에서 직접 파견해 주는 상품과 간병인 고용일당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상품으로 나뉘는데요. 현재 전혀 보험에 가입되지 않는 70세 남성이 일반적인 간병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보험료 견적을 뽑아본 자료가 있습니다. 요양병원 간병원 파견까지 지원하는 간병상품의 경우 한달 보험료가 약 34만 원이 나옵니다. 소득이 전혀 없는 노인에게 한 달 30만 원 보험료인 것도 엄청난 부담인데 심지어 3년마다 보험료가 갱신되어 오릅니다.


그렇다면 간병인 보험은 어떨까요? 간병인 비용으로 12만원 정액지원 건강보험에 70세 여성이 가입할 경우, 월 보험료가 23만 원 정도로 책정된다고 합니다. 이는 10년마다 갱신이므로 보험료 사승 부담은 크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미리 알아놓은 좋은 요양병원에서 간병인을 쓸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하루 12만 원 내야 할 것을 2만 원으로 감소하며 일반병원에 가서 간호, 간병 통합서비르를 이용하더라도 2만 원밖에 들지 않습니다. 결론은 간병인보험이나 간병보험이나 비용은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노년질환으로 죽을 때까지 간병에 대한 비용이 지속적으로 나가게 되고, 이게 언제까지일지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많은 간병보험료를 감당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간병통장으로 미리 대비하기

실제로 보험설계사들도 자신들이 간병보험을 추천하고는 있지만 속으로는 비용이 너무 높아서 추천하는 말이 입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래서 미리 간병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부모님이 70대 전후에 들어서기 이전부터 매달 꾸준히 자금을 입금해 놓는 간병통장을 따로 만들어서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돈으로 나 스스로 보험이라 생각하고 대비하는 것이 훨씬 현실적이라는 것이 실제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무릎연골주사 1회주사 VS 3회주사 :: 무엇이 효과가 좋을까?

 

무릎연골주사 1회주사 VS 3회주사 :: 무엇이 효과가 좋을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릎연골주사 3회주사와 1회주사의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주일에 한번씩 3회를 맞아야하는 연골주사와 한번만 맞아도 되는 연골주사는 어떤 차이

3h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