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뉴스거리

식욕이 증가하는 겨울철,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by 니루루 2022. 12. 24.

겨울을 지내다 보면 우리는 가만히 있어도 살이 찐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겨울에 살이 찌는 이유와 올바르게 다이어트 하면서 겨울을 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겨울-다이어트

 

겨울에 왜 우리들은 살이 찌는 것일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겨울은 해가 짧아지고 따라서 햇빛을 볼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몸에서 나오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감소해서 기분이 저하되고 이는 식욕을 증가시키는 효과로 나타납니다. 즉 기분이 안 좋으니까 더 먹게 되고, 더 먹게 되니까 몸은 더 무거워지고, 더 늘어지게 되고, 햇빛을 안 보고 외출을 안 하니 세로토닌 분비는 더 안 되고, 다시 식욕이 증가되는 이런 악순환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겨울에 살이 찌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결국엔 덜 먹고 더 움직이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니까 살이 찔 수밖에 없는데요. 겨울에 다이어트를 하려면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됩니다. 여름과 마찬가지로 겨울에 새로운 다이어트를 계획표를 짜게 될 경우 이 계획표를 지키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평소에도 어려운데 가뜩이나 식욕이 증가하는 겨울에 다이어트가 성공하는 확률은 더 작아지죠. 우리는 이를 막기 위해서 다이어트의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우리가 진짜 살이 찐 이유를 찾아내야 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만드는 요인들을 하나씩 바꿔버리는 게 중요합니다.

 

우리가 겨울에 살이 찌는 핵심적인 원인은 결국, 세로토닌의 감소와 활력 감소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감소된 것들을 해결해야 되는데요. 그 전략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내가 지내는 실내 온도를 조금 낮게 유지해 주셔야 됩니다


우리는 겨울에 집을 따뜻하게 해놓기 때문에 더욱 몸이 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이라고 너무 온도를 높이지 말고 조금 추운 정도의 실내 온도를 만들어 놓으셔야 됩니다. 겨울 실내 적정 온도는 20도~22도 사이인데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온도를 낮게 지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내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밖의 온도는 낮기 때문에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가 심해져서 우리 몸의 신체 컨디션이 저하되고 결국 모두 식욕 증가라는 부작용을 낳게 됩니다. 보통 겨울에 살이 많이 찌는 분들을 보면 추위에 약하고 면역력이 약한 경우가 많은데요. 반대로 겨울에 생생하게 야외활동을 잘하고 잘 돌아다니시는 분들을 보면 체중 차이도 크지 않고 면역력도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겨울철이 되면은 실내 온도가 실내 온도와 실내 온도에 차이를 조금이라도도 줄여주는 것이 우리 몸에는 좋습니다. 온도뿐만 아니라 습도를 챙기는 것도 중요한데요. 적정한 습도를 유지해 주면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자는 방의 온도와 습도에 따라서 다음 날 컨디션에 영향을 많이 주게 됩니다. 따라서 습도를 최대한 적정한 습도로 맞춰주는 노력도 하셔야 되고요.

2. 아침에 일어나서 실내 운동이나 스트레칭으로 체온을 높여주세요


아침에 일어나실 때는 추운 외부 환경에 대비해서 내 체온을 미리 높여주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특히 심혈관 환자의 경우 아침에 너무 추울 때 외출하게 되면은 심혈관이 과하게 수축할 수 있기 때문에 아침에 적어도 20분 정도의 가벼운 체조로 내 몸에 기운을 넣어주고 온도를 높여준 다음에 외출하면은 활력 있는 하루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추위 속에서 오래 있다. 보면 몸을 더 웅크리게 되고 수축하며 긴장으로 인해서 굳기 마련인데요. 다른 계절보다 겨울은 근육이 더 걷기 쉬운 계절이니 하루 일정이 끝난 뒤에 스트레칭이나 셀프 마사지로 몸을 충분히 풀어주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말로 귀찮은 날에는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 있어도 좋고요 그렇습니다. 

3.일주일에 한 번씩은 야외 활동을 해주세요

우리는 겨울철에 춥기 때문에 밖에 있는 시간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심지어 약속이 있어서 외출을 했다가도 빨리 빨리 실내로 들어가 버리게 되는데요. 의료가 외출 규칙적으로 잘 받는 것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주말마다 혹은 내가 편한 시간대에 야외 활동의 스케줄을 정해두고 그 시간에 추위를 받으면서 햇빛을 받는 시간을 꼭 만들어 주셔야 됩니다. 그 방법에는 등산이든 산책이든 야외적인 활동이라면 뭐든지 좋습니다.